본문 바로가기
육아 레벨업

임신초기 놓치면 손해! 꼭 해야 할 국민행복카드 발급

by 꿀팁 사냥꾼 2024. 5. 17.
반응형

 

바우처카드 발급

임신초기 영양제 준비는 하셨나요? 아직 준비 전이라면 확인하세요!

 


 

임신초기 놓쳐선 안되는, 꼭 해야 할 국민행복카드  발급

초보 아빠 갓생파더 LV.1입니다.
5~6주 시기를 지나면서 준비하고 알아봐야 할 것들이 많다는 것을 체감하게 됩니다.
제일 먼저 해야 하는 것이 임산부 지원 혜택을 받는 것인데, 소득과는 무관하게 임산부 대상으로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 혜택이니 꼭 챙겨갈 수 있어야 합니다.
제가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국민행복카드 발급, 임신바우처 신청 방법 및 사용처, 약국에서의 사용까지 같이 확인해 보겠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알아보기
국민행복카드 발급 방법, 사용법

 

임신초기 증상


국민행복카드란?

대한민국 보건복지부에서 2015년에 발급한 체크/신용 카드로, 건강보험에 가입한 임산부에게 임신, 출산 진료비를 지원하는 고운맘카드와 만 18세 이하 산모에게 발급되는 맘편한카드, 8대 사회서비스를 지원하는 희망e든카드 등 기존에 사업별로 나뉘어져 있던 것을 하나로 통합한 국가바우처 이용카드입니다. 국가가 지원하는 다양한 바우처를 한 장의 카드로 정부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임신 후 해야 할 일 중 하나가 바로 정부 지원금을 받는 것입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임신과 출산에 관련된 비용을 지원해 주기 위해서 제공되는 카드인데, 국민행복카드 하나만 발급해 놓으면 이 카드 하나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금액은 단 태아는 100만원, 다태아는 200만원이고, 분만 취약지는 20만원까지 추가 지원이 있다고 합니다.


국민행복카드 발급 방법은?

국민행복카드 발급하는 방법은 정부 지원 카드라 다양한 신청 방법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가능)
1) 네이버 창에 "국민행복카드 발급“ 이라고 검색하게 되면 여러 카드사가 나오게 되고 거기서 원하는 카드사를 선택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2) 콜센터 통해 발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 카드사별 콜센터에 문의하셔서 발급하셔도 가능합니다.
    (롯데카드 1899-4282 신한카드 1544-8868 삼성카드 1566-3336 KB국민카드 1599-7900)
3) 카드사 앱을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4) 온라인 육아 사이트에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육아 사이트를 통한 신청의 경우 사이트별로 사은품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카드사별로 사은품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비교해 보고 선택하면 되는데, 사은품을 받는 조건이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카드를 신청할 때 대상 카드로 행사 기간 일시불 및 할부 합산 일정 금액 이용 시 사은품 제공(행사 직전 6개월 동안 해당 신용카드 이력이 없어야 함)과 같은 조건들이 카드마다 정해져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임신 바우처 신청 방법

국민행복카드 발급을 받게 되면 국민건강보험 공단에 임산부 등록을 먼저 신청해 주셔야 합니다.
임산부를 대상으로 지원해 주는 금액이기 때문에 임신 사실이 확인되어야지만 지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전화 및 홈페이지 통해서 신청 가능한데, 그 전에 산부인과에서 공단으로 임신 사실을 알렸는지 알고 계셔야 합니다. (보통 첫 진료를 하게 되면 임신 확인서와 함께 공단에 임신 확인을 보내주더라고요) 
병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기에 확인 후 지원금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임신 등록이 되지 않으면 국민건강보험공단(1577-1000)으로 전화하셔서 도움받으시면 됩니다.

 

국민행복카드 사용처(약국 사용처 주의 사항)  

병원 및 약국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2세 미만 영유아의 진료비용과 처방된 약제 결제 시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실 100만원이 초음파 및 각종 검사비로 결제만 해도 초과하여 금방 0원이 됩니다. ㅠㅠ 저출산이라는데 이런 혜택이 더 늘어야 실질적으로 체감이 될 것 같습니다.
많은 분이 오해하시는 것이 조리원도 사용 가능으로 알고 계시는데, 조리원은 사용이 안 됩니다. 진료비에 사용하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조리원은 출산 후 지급받는 첫 만남 이용권으로 사용 가능한데, 출산 후 지원금으로 조리원 결제하시면 됩니다.


국민행복카드 사용 기한은?

출산 예정일 +2년까지 병원 약국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반드시 결제하실 때 "바우처 결제로 해주세요"라고 말씀해 주세요. 저희는 한번 이야기하지 않았더니 통장에서 돈이 빠져나간 경우도 발생하였습니다. (바우처에 대해서 잘 모르는 약국, 사용처에서는 바우처 코드를 입력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카드 금액으로 결제가 될 수 있음)
바우처 사용은 할부 개월 수 38이라고 입력해달라고 하면 바우처 금액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정부 지원금을 바우처 형태의 적립금으로 받기 때문에 국민행복카드는 꼭 발급받아서 알뜰하게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